본문 바로가기
workout

신도림 짐야드 피트니스에서 추측하여 알려주는 운동할 때 어깨 통증 원인 ( 헬스 어깨 앞쪽 통증 )

by adorewoogie 2023. 10. 18.
반응형

 가슴 운동 또는 등 운동할 때 어깨가 아프다.

안녕하세요. 이제 날씨가 제법 쌀쌀해지고 추워지는 계절이 와서 감기 걸리신 분들도 많고 옷들도 껴입는 시기인데 이럴때일수록 다들 몸 관리 잘하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어깨-통증
어깨 통증 원인

 

오늘은 요즘 헬스장도 많이 생기고 헬창 분들도 많이 생겨나는 시기에 운동들 정말 열심히 하시는데 요즘 운동을 열심히 하다보니 아무런 이유없이 어깨 통증을 가지고 있거나 어깨가 아프다고 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럴때일수록 몸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서 아프지 않게 근력을 올려야되는데 부상 당하면 다시 운태기도 오고 지방이 늘어날 수 있으니 몸관리를 철저히 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깨운동 뿐만아니라 가슴 등 운동할 때도 어깨 특히 전면 어깨가 아픈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헬스할 때 전면 어깨 통증 때문에 운동을 못 하겠다.

 

  • 해부학적으로 불안정한 어깨 관절 ( 견관절 )

헬스할 때 어깨 통증이 발생하여 운동을 중단하게 되는 남자분들을 정말 많이 봤다. 어깨는 우선 복합 관절이며 관절 자체가 불안정하여 한 군데서의 기능부전이 일어나면 어깨 통증을 쉽게 유발시킬 수 있다. 위팔 뼈, 쇄골, 견갑골, 늑골 등 어깨 주변의 뼈들의 위치들이 이상적인 랜드마크를 형성하면서 움직임을 나타내줘야 통증없이 퍼포먼스를 수행할 수 있다.

 

 

견관절의 관절 모양을 보면 쉽게 설명하여 오백원짜리 동전 위에 골프공을 얹어 놓은 모습처럼 불안정한 관절의 모습을 보인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조직들과 근육, 인대, 건 등이 어깨의 안정성을 담당하면서 잡아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깨 관절은 고정되어있는 조직들의 영향도 있지만 근육의 영향도 비중을 많이 차지한다.

 

  • 밀고 당기는 상체운동

오늘 포스팅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밀고 당기는 운동의 볼륨 밸런스이다. 보통 사람들은 앞쪽의 근육들을 잘 쓰면서 그만큼 자신있으니 사용하려고 하고 등운동도 챙긴다고 하지만 가슴운동만큼 로잉 동작이 무시될 때가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는 역할을 하는 근육을 과도하게 발달시켜 자세문제를 일으키고 결국에는 어깨 부상을 초래하게 된다.

 

수직으로 당기는 등운동

그래서 프로그램을 잘 짜려면 수평으로 당기는 운동, 수직으로 당기는 운동,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미는 운동을 적절한 비율의 세트로 구성되어야 한다. 미는 운동 한 세트당 최소 당기는 운동 한 세트는 해야한다.

 

등-운동
렛 풀 다운 수직으로 당기는 운동

당기기 운동과 미는 운동의 비율이 적절하지 않으면 가슴 근육의 과도한 발달과 함께 견갑골 후인근육의 발달이 적어져서, 회전근개 건증과 같은 과사용으로 인한 부상에 취약하게 된다. 그래서 과도한 벤치 프레스와 같은 가슴운동만을 수행하게 되면 회전근개 건증 발생률이 매우 높아진다.

 

벤치-프레스
벤치프레스 미는 운동

 

  • 적당한 비율을 가지려면 몸무게와 비교

균형잡힌 프로그램을 수행한다면 전방어깨 통증을 경험하는 사람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전방 어깨 통증은 벤치프레스 운동 때문이 아니라 적당한 비율의 당기는 움직임이 부족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다시 한 번 강조하면 당기는 스트렝스와 미는 스트렝스 사이의 적절한 비율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풀-업
풀 업

이 비율을 적절하게 가질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운동하는 사람의 최대 풀업 개수최대 벤치 프레스 무게를 비교하는 것이다. 몸의 크기와 상관없이 자신의 몸무게 이상의 벤치 프레스가 가능한 사람은 자신의 몸 무게로 풀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턱걸이

 

예를 들어 몸무게가 90kg인 사람이 130kg의 벤치 프레스를 할 수 있는 남자는 15개 이상의 본인 몸무게로 친 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여자들은 벤치 프레스 비율에 있어서 남자들 보다 나을 것이며 밀고 당기는 능력의 비율을 적절하게 갖춘, 본인 체중만큼의 무게로 벤치 프레스가 가능한 여자들은 보통 5개에서 10개의 친업을 할 수 있으면 좋다.

 

 

오늘은 운동할 때 어깨 통증의 원인에 대해 의견을 나눠봤습니다. 제가 주장하고 알려드릴 수 있는 원인은 미는 운동과 당기는 운동의 비율을 맞추는 것 입니다. 그럼 쌀쌀한 날씨에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