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out

다이어트 중에 다이어트 변비가 오는 이유 ( 해결방법 )

by adorewoogie 2022. 4. 6.
반응형

 다이어트도 힘든데 변비까지 와버렸다.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는 날씨가 흐릿하네요. 봄 꽃들이 피려고 하는 가운데 봄 비가 오려는지 흐릿한 날씨에 수요일인 오늘도 모두 힘내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기간중에 많은 분들이 겪는 변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여성분들은 내장기관 자체가 활발하지가 않아서 일상생활에서도 변비가 많이 오는 경우를 봤습니다. 평소에도 변비가 있을 수 있는데 다이어트 기간에 변비가 오면은 더 짜증도 나고 심란하고 힘들겠죠?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의 불청객, 변비는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 해보세요!

 

 

 

 다이어트 불청객, 변비는 어떻게 다스릴까?

 

다이어트 변비는 왜 올까요? 보통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먹지 않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먹는 음식 양을 줄이면 가장 먼저 몸에 오는 흔한 반응 중 하나가 바로 "변비"예요.

 

변비
변비

 

대변이 제때 배출이 되지 않아 장에서 오래 쌓이면 가스를 뿜어 몸에 악영향을 주기도 하죠. 그로인해서 사춘기도 아닌데 피부가 많이 뒤집어지신 분들 보셨을껍니다. 피부가 나빠지고 면역력이 저하되며, 심한 경우는 대장암을 유발하는 용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변비가 생기는 이유는 충분한 식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덜 먹고 굶으면 실제로 대장에 변의 크기를 형성할 수 있는 덩어리가 생기지 않아 직장벽이 변의를 감지하지 못해 배변 활동이 일어나지 않게 되는거예요. 그래서 음식 양을 크게 줄이며 절식을 할 때나 단백질 쉐이크 등으로 식사를 대처했을 때, 또 수분을 극단적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변비가 아주 쉽게 발생하게 되요.

 

 

다이어트-금식
안먹지 않기

 

 

 

 다이어트 변비 해결방법은?

 

이 심각한 다이어트 변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좋은 식재료를 충분히 먹고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틴 바 하나로 끼니를 떼우거나 손바닥 만한 접시에 음식을 담아 먹는 것은 단기적으로 체중감량에는 도움이 될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보면은 오히려 신체 건강이나 대사 유지에 심각한 무리를 줍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섭취해주지 않으면 우리 몸에서는 자가 방어 시스템이 작동을 하여 저장 단계라고 하는 곳에서 우리몸은 위기의식을 느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을 하려는 성질로 바뀔 것 입니다. 이게 대사 적응이 되버릴 때쯤 되면 다이어트가 끝나버리고 끝나고 나면 그 대사적응에 음식물을 과하게 섭취하여 오히려 살이 더 찌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을 우리는 보통 요요현상이라고 합니다.

 

균형적인-식단
균형적인 식단

 

적정한 식이 섬유를 섭취해줘야 하며 충분한 자연 채소를 먹는다면 변비를 걱정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물은 꼭 자주 드셔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또 한가지 추천드리는 것은 유산균 입니다.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쉽게 말해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줘요. 물론 유산균을 먹는 양에 비례해 장이 더 건강해는 것은 아닙니다. 국내에 출시된 유산균 제품은 보장균수 기준으로 1억마리부터 4500억 마리까지 들어있어요.

 

단백질-섭취
단백질 섭취

 

즉, 어떤제품은 다른 제품을 4500회 먹는 것과 수치상으로 같은 수준이라는 의미이므로 100억 마리 유산균 제품을 하루에 10번 먹는다고 해도 큰 탈은 나지 않습니다. 요즘은 유산균도 상당히 다양하게 나오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 신바이오틱스 등등 다양하게 먹어주면 더더욱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다이어트 변비 탈출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이어트 하면서 영양분을 고루 섭취해주면서 변비에 걸리지 않게 모두 성공하시면서 올 여름 정말 멋진 몸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모두 좋은하루 보내시고 모두 코로나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