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out

다이어트 때 많이 먹는 고구마 바나나 효능

by adorewoogie 2022. 7.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7월의 화요일이 밝았습니다. 이번주가 지나면 휴가를 즐길 생각에 시간이 빨리 가지 않는 것 같아요. 이제 화요일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 날인 것 같아요.

 

 

오늘은 다이어트 때 가장 많이 먹는 바나나와 고구마에 대해 소개를 해드릴려고 합니다. 고구마와 바나나의 각각 칼로리와 다이어트 효능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

 

아침 점심 저녁 식사 대용으로 간단하면서도 많이 먹는 과일 중에 인기 있는 바나나는 우선 탄수화물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요. 효능으로는 혈압을 낮출 수 있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건강 기능을 지원해요. 인체 내 필요한 비타민, 무기질을 많이 포함하여 체중조절에 이로운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바나나
바나나

 

바나나 1개의 칼로리는 84kcal의 낮은 에너지 열량으로 보통 크기 1개 무게 100g 정도에 해당되요. 100g 당 수분이 76%, 단백질 1g, 탄수화물이 21g 정도 바나나의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요.

 

바나나-효능
바나나 효능

 

그리고 좋은 수준의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서 건강상 이로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칼륨이 풍부하기로 유명하여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해주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위의 설명드렸듯이 바나나 한개 당 22g의 탄수화물이 들어있으며 이 중 당류가 15g으로 생각 보다 많이 들어있어요.

 

바나나-다이어트
바나나 다이어트

 

하루 탄수화물 권장량이 200g이며, 체중 관리로 감량을 원하시면 100g으로 제한하여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하루에 3개를 식사대용으로 드시면 오히려 높은 탄수화물과 당류를 섭취하게 되므로, 이런 원푸드 식사법은 권장드리지 않아요. 그러면 샐러드와 같은 다른 음식으로 식이섬유를 보충하고, 부족한 단백질은 닭가슴살이나, 소고기, 삶은계란 등등의 음식으로 함께 채워서 균형있는 식단으로 갖춰주시는 것이 좋아요.

 

칼륨
풍부한 칼륨

 

다이어트를 위한 바나나 섭취를 한다면 덜 익은 녹색 초록색 바나나를 드시는 것이 좋아요. 저항성 전분 착한 탄수화물이 20배 높게 들어있어서 혈당이 높지 않고,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글루카곤을 자극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줘요.

 

식이섬유
다이어트에 최고인 바나나

 

그리고 GI지수가 55보다 아래에 있는 덜 익은 녹색 초록색 바나나는 소화도 느리게 되면서 식후 지방 연소를 25%까지 증가시키는 기능도 한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어 붓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많이되요. 다이어트 중 부족한 비타민, 무기질의 불균형 또한 바나나가 잘 맞춰주기 때문에 바나나 다이어트는 이로운 점이 정말 많아요.

 

 

 

 

 

 고구마 다이어트 효능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단의 황제로 불리죠?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보통 고구마나 단호박을 많이 찾아요. 그 이유는 다이트에 고구마가 많은 도움을 주면서 포만감을 쌓아주어 배고픔을 줄여주기 때문이예요.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의 칼로리는 100g당 128kcal예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쌀에 비하면 저칼로리로 분류되요. 밥은 보통 100g 기준에 약 150kcal이 되니깐요.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체지방이 증가하여 살이 찔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제 2형 당뇨병 및 성인병 위험 발생을 높이기도 해요.

 

고구마-효능
고구마 효능

 

그래서 다이어트 할 때 고구마와 같은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선호하는 것이 좋고 고구마는 GI 지수가 40~55 사이에 있으면서 감자의 GI 지수 ( 85 ) 보다 낮은 지수입니다.

 

고구마-다이어트
고구마 다이어트

 

고구마의 효능들 중 또 다른 좋은 점은 풍부한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는 거예요. 고구마는 100g 기준으로 약 4g에 달하는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으며 보관 방법에 따라 더 높은 수준의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어요.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래도록 지속시켜주며 혈당의 급격한 부하를 방지해줘요.

 

식이섬유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

 

고구마의 두번째 효능은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예요.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 평소보다 섭취하는 음식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기가 어려워요. 고구마에는 눈 건강에 좋은 벹타카로틴과 빈혈 예방에 좋은 철분 그리고 염분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너무 좋은 식단이예요.

 

고구마-다이어트-식단
고구마 다이어트 식단

 

세번째의 고구마 효능은 몸 붓기가 제거된다는 것 입니다. 고구마는 1개당 칼륨이 약 400mg을 함유하여 우리 몸에 노폐물을 밖으로 적절히 배출해 주면서 몸의 붓기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다이어트와 함께 오는 변비에 대해 예방을 해주는 장점도 있어요. 음식량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변비가 오는데 고구마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이렇게 다이어트에 많이 먹는 바나나와 고구마에 대해 오늘 소개를 해드렸고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만큼 바나나와 고구마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단이니 참고하시고 드시면서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소개는 여기까지 마치고 모두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