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out

허리도 아프고 다리가 저리다?! ( 수핵 탈출증 / 디스크 )

by adorewoogie 2022. 3. 23.
반응형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리는 증상은 왜 때문에 아픈걸까?

 

안녕하세요. 꽃샘추위가 한창 불어오는 시기에 날씨도 흐릿하고 바람도 많이 불고 봄이 찾아오는 시기가 늦는 것 같네요. 이번 해에는 꽃이 피는 시기도 늦는다고 하는데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코로나 조심하세요.

 

 

 

 

 

오늘은 제가 요 몇일동안 허리 통증이 극심하게 아파서 일을 올 스톱을 하고 회복을 했었는데 원인은 다행히 디스크나 추간판이 탈출이 되거나 하지 않고 단순 염증이 의심된다고 하네요. 우선 먼저 말씀드릴 것은 모두 허리를 다치시면 정말 조심하셔야 되요. 허리 한 군데 아픈데 몸 전체에 힘을 쓰기가 어려워 하며 말을 듣지 못하고 일어 나지도 못할 정도로 정말 심각했습니다. 아프지 마시고 건강이 최고입니다.

 

 

 

 수핵탈출증이라 부르는 디스크에 대해 알아보기

 

 

허리를 받치고 있는 척추뼈 사이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파열되었거나 미끄러져 나온 것을 수핵탈출증 ( Herniated Nucleus Pulposus HNP )라고 해요. 대부분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부르는 수핵탈출증은 척수나 척수신경근이 있는 쪽인 후외측이나 후방으로 유발이 되요.

 

수핵탈출증-돌출
돌출

 

예를들어,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상체를 숙여서 화분을 옮기려고 움직일 때, 숙인 상태에서 방향을 돌리면 추간판 탈출증이 걸리기에 정말 좋은 자세가 되는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화분을 옮길 때는 스쿼트 자세처럼 허리를 세우고 앉아서 화불을 들고 다시 일어나 원하는 위치에 놓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고 추간판 탈출이 되지 않게 하는 좋은 자세 입니다.

 

추간판-탈출증-탈출
디스크 탈출

 

수핵탈출증은 크게 4가지 단계로 나뉘는데 가장 경미한 추간판 탈출증은 돌출 ( Nuclear Protusion )은 섬유륜의 후방 섬유와 후종인대를 압박하여 국소성 요통을 초래할 수 있어요. 그러나 나머지 3가지 탈출 ( Prolapse ), 압출 ( Extrusion ) , 분리 ( Sequestration ) 는  신경요소를 직접적으로 압박할 수 있어요. 그 결과로 인하여 통증이 허리로부터 다리의 피부절로 방사가되며, 하지의 근육 약화와 심부건 반사의 변환느 신경조직의 침해로 인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디스크 압출 / 분리

 

수핵탈출증은 허리에서 발생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몇일 전의 저 처럼 추간판과 관련된 통증을 경험하게 된느 것은 아니예요. 요통은 추간판 탈출 이외의 여러가지 원인 또는 이 요인이 부가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야기될 수 있어요. 통증의 원인에는 근육-인대의 염좌, 골단관절 및 천장관절의 염증, 신경근에 대한 자극과 침해등이 원인이 작용할 수 있어요. 근데 대부분의 경우 통증의 원인이 불명확하고, 경우에 따라 통증이 동시에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디스크에 걸리지 않기 위해 조심 해야하는 두가지 행동

 

지금부터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하는 두가지 행동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는 요추 즉 허리의 굴곡 또는 축회전과 동반된 굴곡 운동으로 인하여 매우 돌발적인 압박력이 요추에 전해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스쿼트 사진 ( 올바른 허리 모습 )

 

즉,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상체를 숙여서 화분을 옮기를 동작이라던지, 숙여있는 동작에서 허리에 압력이 가했을 때 수핵 탈출증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첫번째 동작은 피하셔야 합니다.

 

디스크 4단계 정의

 

두번째는 굴곡된 요추부에 낮은 크기의 압박력이 지속적으로 주어짐으로써 유발되므로 이 같은 동작을 피해야 합니다. 즉, 탈출 ( Prolapse )의 일반적 기전은 허리를 숙인 상태로 반복적인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굽히길르 수행함으로써 발생되는 미세외상이 축적되어 정차적으로 유발이 되는 것이예요.

 

 

 

 

 

종합적으로 앞으로 숙였다가 비틀린 허리는 역학적으로 추간판의 수핵 돌출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위에 설명드렸던 동작들을 모두 잘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추간판 탈출증에 대한 소개는 마치고 모두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