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topia

운동하기 전 시합 전 바나나를 먹는 이유와 바나나의 효능과 몸에 좋은이유

by adorewoogie 2022. 5. 13.
반응형

 바나나가 몸에 좋은 이유

안녕하세요. 드디어 금요일이 다가왔습니다. 이번 한 주도 모두 잘 보내셨나요? 이번 한 주는 유독 시간이 빨리 간 것 같아서 더 좋은 것 같아요. 5월도 어느덧 중순을 향해 달려가면서 날씨도 점점 더워지는 것 같아요. 여름 분위기가 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흔히 먹을 수 있으며 다이어트나 운동선수들이 시합전에도 많이 먹는 바나나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많이 보면서도 바나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지는 않았는데 오늘 바나나에 대해 제가 소개 한 번 해드리겠습니다. 

 

탄수화물
탄수화물이 풍부한 바나나

 

첫번째로 바나나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는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 바나나는 다이어트 들이 식단으로나 아침에 많이 먹습니다. 우선 열량이 낮으면서 포만감을 많이 줘요. 100g당 92kcal로 엄청 낮으며 맛도 좋으면서 달죠. 그리고 바나나의 정말 강력한 무기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칼륨이 체내 노폐물과 독소배출에 정말 좋다는 것 입니다. 식이섬유는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장 내에 쌓인 찌꺼기 같은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 줄 수 있어요. 그리고 칼륨 또한 나트륨의 배출에 매우 좋아서 다이어트를 하다가 갑자기 삘을 받아 폭식을 할 경우 바나나를 먹으면 칼륨이 붓기를 줄여주며 지방으로의 합성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

 

두번째는 칼륨이 100g당 346mg로 매우 풍부하며 혈압을 안정시켜주면서 낮춰주고 혈관 흐름이 월활해지니 심장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칼륨과 마그네슘도 있어서 신경을 안정시켜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영양 성분에서 탄수화물이 25%이고 비탙민 A,C가 풍부해요. 비타민A는 피부의 점막을 형성하며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비타민 C는 신체를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물질로 유명해요. 즉 피부미용에 좋으며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거죠.

 

바나나-칼륨
바나나 칼륨

 

세번째는 바나나가 기분전환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색상에서 나타나는 효과도 있지만 칼륨과 미네랄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해요. 평균 심장박동을 조절하며 몸의 수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비타민이 세로토닌을 증가하게 만들어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요. 마그네슘이 없으면 찾아오는 몸의 불안과 초조함이 바나나가 보충해 준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선수들이 시합이나 경기 전 먹는 바나나

 

스포츠 경기를 보면서 선수들의 경기를 보는데만 집중을 하지만 시합 전 선수들은 많은 긴장감을 가지고 시합에 최적화 되는 힘을 쓰기 위해 많은 신경을 쓰는데요. 시합 전 무엇을 먹고 시합이나 경기를 임하느냐에 따라 그 경기의 컨디션과 승패를 좌우할 만큼 식단 또한 정말 중요해요.

 

바나나-효과
시합 전 바나나 섭취

 

통상적으로 시합 전 오늘 설명드린 바나나도 많이 먹지만 파스타나 일반식, 에너지바, 에너지 드링크, 빵, 면, 햄버거 등등 다양하게 본인의 루틴과 성향에 맞춰서 식단을 해요. 근데 선수들은 경기전 예민하고 몸을 가벼우면서도 최상의 퍼포먼스를 만들기 위해 가볍게 바나나만 먹는 경우도 많아요.

 

바나나-염증-완화
바나나 염증 완화 효과

 

그러면 왜 운동 선수들이 경기 전 바나나를 먹는 것일까요? 우선 경기가 있으면 경기전 여러가지 대사적응과 소화와 흡수를 고려하여 3시간 전에 바나나를 섭취를 해요. 탄수화물 중 바나나의 탄수화물을 우선 운동 경기력 면에서 큰 에너지를 쓸 수 있게 에너지를 만들어주며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운동 할 수 있는 능력을 오랫동안 지속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바나나는 경기 중에 근육에 연료를 공급하고 생리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줘요. 또한 시합이나 경기 후 쉽게 겪는 염증 발생 증상을 완화하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즉, 소염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에게는 필수 영양소로 여겨져요.

 

칼륨풍부
바나나 모양

 

그리고 바나나는 스포츠 음료와 다르게 천연 당분인 과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화학첨가제가 없기 때문에 스포츠 음료를 대체해서 효율적으로 섭취를 할 수 있어요. 이는 방금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물질대사 스트레스가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오며 염증 지표 수준 또한 훨씬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칼로리 탄수화물인 파스타나 빵, 면 같은 음식을 섭취 하기도 하지만 더부룩하거나 경기전 무거운 식사를 꺼려하는 선수들은 가벼우면서도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바나나를 선호하기 때문에 운동 선수들에게도 바나나는 정말 좋은 영양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맛있는 바나나에 대해 설명을 드렸으며 모두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