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자 목 거북 목 교정 습관 들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by adorewoogie 2022.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이 다가온 것 같네요. 밖에만 나가도 찜통 더위에 푹푹 찌는 태양빛에 다들 실내에 많이 계시는 거 같은데 밖에 계신분들은 정말 일사병 조심하시고 더위 조심하세요.

 

 

초복이 벌써 지나고 좌식 생활이나 책상에 앉아서 업무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 상당한 만성 피로도와 목 어깨가 뻐근하고 일에 집중하다 보니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나오는 체형을 갖기가 정말 쉬운데 오늘은 일자 목 거북 목 교정에 대해 보면서 거북 목 교정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자 목 거북 목 체형을 갖는 원인은?

우선 요즘은 책상에 앉아서 정말 많은 업무를 보면서 자세가 바르지 않게 앉아서 하루에 10시간 이상을 구부정한 자세로 있으니 그에 최적화 되어있는 자세가 만들어지기 쉬워요.

 

굽은-등
굽은 등 굽은 어깨 일자 목은 세트

 

흔히 체형 교정쪽에서 많이 얘기가 나오는 것이 굽은 등, 굽은 어깨, 일자목 등이 많은데 이 3가지 체형이 함께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3가지 중에 한 가지라도 절대 단독적으로 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굽은 등, 굽은 어깨, 일자 목은 무조건 세트로 온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일자-목
일자 목

 

그러면 첫번째로 우리가 이 세 가지의 바르지 않는 체형을 잡기 위해서는 우선 등을 먼저 펴야합니다. 오늘 다루는 것은 목에 대해서 다루지만 그 전에 등을 어느정도 정상 각도로 펴놓으면서 턱을 당기거나 일자 목에 대한 교정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아요.

 

굽은-어깨
목에 좋지 않은 자세

 

목이 앞으로 나오는 원인은 무언가에 집중을 하거나 책상에 앉아있을 때 등이 굽음으로써 그 보상 작용으로 목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나온 만큼 머리 무게를 뒷목과 어깨의 근육들이 버텨주고 업무한 만큼 쓰기 때문에 그 만큼 그 작은 근육들이 뻐근해지고 뻣뻣해지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자세를 바르게 하고 어깨와 목의 스트레칭을 자주 해줘야 되요.

 

 

 

 일자 목 거북 목 교정과 습관을 가져야 하는 자세

 

등이 펴졌다는 가정하에 일자목을 교정할 수 있는 운동과 습관을 가져야 하는 자세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턱을 당기는 연습을 하기 전에 목이 나올 수 있게 만들어져 있는 모든 근육들의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대흉근-광배근
대흉근 / 승모근 / 광배근 / 흉쇄유돌근

 

첫번째로는 우리 몸이 말려있는 모든 근육들을 스트레칭하면서 가능한 한 정상의 길이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슴근육으로 어깨를 말리게 하는 원인인 대흉근, 고개를 좌우로 돌릴 때 많이 쓰이며 뻣뻣하면 머리를 앞으로 나오게 하는 흉쇄유돌근, 평소에 긴장을 받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뻣뻣해지고 짧아지는 승모근, 어깨를 안으로 말리게 당겨주는 광배근을 풀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교정-운동
일자목에 대한 교정 운동

다음으로는 운동을 하는 것인데 간단합니다. 하늘 보고 누워서 내 머리 뒤에 수건이나 얊은 손수건을 대고 가볍게 눌러줍니다. 이 때 어깨를 밑으로 내리고 턱이 들리지 않게 살짝 당겨놓은 상태에서 시간은 1분정도 재고 시작과 동시에 머리로 뒤에 있는 수건을 계속 눌러줍니다. 1분간 실시 하면서 분명히 힘이 빠져서 덜 눌릴텐데 가능하면 밴드를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체형-교정-운동
벽에 수건대고 턱 당기기 운동하기

 

그 다음으로 벽에 대고 똑같이 머리 뒤에 수건을 놓을 상태에서 밴드와 함께 겹쳐서 놓습니다. 그리고 양 손으로 밴드를 잡고 머리는 벽과 수건을 누르고 양손으로는 앞으로 당겨줘서 장력이 생기게 해줍니다. 그 당기는 힘이 평소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힘이며 그 자세를 유지하는데 정말 중요하게 됩니다. 

 

거북-목
벽과 밴드를 이용한 교정운동

 

다음으로는 턱을 당기는 자세를 인지시키면서 바른 자세의 습관을 갖는 것 이예요. 평소에 거울을 봤을 때 우리의 목이 앞으로 나와있는 모습을 봤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어깨의 힘을 빼는 것 입니다. 어깨의 힘을 빼기 위해서는 거울을 보고 어깨를 먼저 툴툴 털어주세요. 그럼 긴장이 풀리는데 그 상태에서 양 쪽 날개뼈를 안쪽의 대각선 아래방향으로 살짝만 당겨줍니다.

 

굽은-등
운동할 때 이렇게 승모근이 올라오면 안되요

 

그 상태에서 턱을 아래로 당기는 것이 아니라 정수리에서 누가 위로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당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도 살짝만 당겨주시고 그 상태에서 우리가 공부를 하던 일을 하던 핸드폰을 하던 특히 컴퓨터를 하던 자세를 유지하면서 생활을 하려고하는 습관을 인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위의 설명드린 교정운동과 습관들을 얼마나 꾸준히 신경쓰고 갖고 가냐에 따라 내 자세가 빨리 바뀔 수 있다고 보며 근육 자체가 인지하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보통 6주에서 8주 정도를 생각합니다. 우선 그 전에 등을 먼저 펴고 말려있는 모든 근육을 이완을 한 후에 시행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