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out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차이와 빼는 방법

by adorewoogie 2022. 6.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선거일 모두 투표 잘 하셨나요? 여러분의 선택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게 밝혀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모두 잘 쉬고 계시죠? 저는 오늘 일을 쉬지 않고 하고 있네요. 대한민국 투표소와 제가 일하는 회사만 오픈한 것 같네요. 

 

 

 

오늘은 이제 날씨가 확실히 더워지고 있어 운동을 열심히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우리 몸의 적이죠. 지방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리 몸의 적들 중에는 흔히 2가지의 지방으로 나뉘는데 바로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뉘어져요. 지방도 사실 우리가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를 저장하고 공급을 하는 역할을 해요. 지금부터 지방에 대해 알아보고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차이점

 

피하지방은 말 그대로 피부의 바로 아래에 있는 지방들을 이야기하며 쉽게 설명을 드리면 우리가 허벅지나 배나 팔뚝을 집게손으로 잡았을 때 잡히는 모든 것들이 피하지방이예요. 그냥 피부같기도 한데 얘네들이 피하지방이라고 하니 사람들이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아하죠.

 

표준범위로는 여자는 허리둘레 85cm이거나 남자는 90cm이상을 복부비만이라고 판단을 해요. 복부비만 상태를 체크할 때는 힘을 풀고 가장 넓은 부위의 둘레를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게 재는 방법이예요.

 

피하지방
피하지방

 

그러면 내장지방은 무엇일까요? 피하지방과 다르게 내장지방은 말 그대로 우리 배 안쪽의 내장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지방들을 이야기해요. 탄수화물이나 당을 섭취하면 포도당으로 분해 후 간이나 근육에 흡수되어 에너지로 사용이 되는데 남은 당원이 내장에 저장이 되면서 내장지방이 생기게 되요.

 

내장지방
내장지방의 원인

 

특히 내장지방은 좋지 않은게 혈액속으로 스며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각종 질병들과 성인병을 유발시킬 수 있어요. 그리고 인슐린 성분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면서 혈달 조절 능력 또한 떨어질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무서운 질병을 가질 수 있어요. 그리고 뇌질환과도 관련이 있으며 안심할 수 없는 지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내장지방 또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길 가다가 마른 남성분들을 봤는데 배만 임산부처럼 볼록 나온 사람들을 볼 수 있어요. 그 배가 내장지방이라고 볼 수 있어요.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빼는 방법

 

내장 지방과 피하 지방이 같은 지방이더라도 빼는 방법은 좀 다를 수 있어요. 우선 내장지방은 다이어트를 하면서 식단에 좀 더 신경을 써줘야 하는데 집중해야되요. 당을 올릴 수 있는 탄수화물이나 술 그리고 음료수와 같은 음식들을 잘 조절 해줘야 해요. 특히 음주를 하게 되면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이 평소에 내장지방의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에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유산소-운동
유산소 운동 ( 마라톤 )

 

다음으로 피하지방은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피하지방은 내장지방보다 빼기가 좀 더 어려워요. 잘 빠지지 않고 더 효율적으로 피하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병행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근력운동
근력운동도 함께 해줘야하는 피하지방

 

보통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안 먹고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 이는 대사를 망가뜨릴 뿐 만 아니라 다이어트가 끝난 후에 내가 빼기 시작했던 무게의 2배 3배로 더 살이 찔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단을 갖춰주면서 오히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해줘야 해요. 

 

삼겹살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삼겹살

 

물론 칼로리를 충족시켜주지 못해 일시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면서 체중을 줄여나갈 수 있어요. 근데 마냥 안 먹고 뺀다면 안에 있는 근육도 같이 쳐저버려 다이어트 후 원하는 몸매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그렇기 때문에 대사량도 올리면서 이쁜 몸매도 관리하고 피하지방의 에너지도 쓸 수 있게 피하지방 제거를 위해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오늘은 우리몸의 적인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지방 분류를 잘하여 내가 어느쪽으로 지방이 많고 어떻게 운동을 해야되는지 잘 알고 운동을 하면서 식이와 함께 다이어트에 성공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지방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 모두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