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out

인바디 보는 법, 체지방과 근육량 보고 내 몸 상태가 어떤지 알아보기

by adorewoogie 2022. 5. 30.
반응형

 골전도를 통해 체성분을 분석하여 인바디를 확인하자

 

안녕하세요. 5월의 마지막과 6월의 시작이 이어지는 한 주가 시작되었습니다. 다들 맛점 하셨나요? 저는 주말에 지방을 다녀오고 나서 왜이렇게 일이 하기 싫은지 쉽지 않은 시작을 하고 있어요. 모두 이번 한 주도 잘 보내시고 5월 마무리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헬스장이나 보건소나 병원을 가면 누구나 다 궁금해 하면서 측정해볼 수 있는 인바디에 대해 소개를 해드릴려고 합니다. 인바디를 측정하고 나면 결과 용지를 보면 막상 어디가 어떻고 좋은지 안 좋은지 모르니 지금부터 제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바디 결과용지를 확인하여 내 몸 상태가 어떤지 보자

 

우선 인바디는 보통 헬스장 같은 곳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손과 발바닥에 4군데의 접지를 통해 골전도에 전기를 전도시켜서 우리 몸의 체성분을 분석하는 방법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바디의 정확성을 80%정도 신뢰를 하는데 그래도 수치상으로 나와서 볼 수 있으니 인바디를 너무 믿지마시고 안 좋게 나왔다고 하여 마상을 당하시지 마시고 내가 이정도구나 라고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인바디
인바디 270

인바디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으며 발판과 손잡이에 은색으로 보이는 곳에 올라가 손잡이를 잡고 서있으면 이 기계가 알아서 분석을 해줘요. 

 

인바디-분석
인바디 270 측정

위에 올라가서 서 있으면 체중이 자동적으로 측정을 하고 측정이 완료되면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되요. 그 후에는 키와 나이 몸무게를 작성하고 확인만 누르면 끝이예요. 그러면 손잡이를 잡고 다 측정이 완료될 때까지 잠깐 서 있으면 되고 좀 더 정확하게 측정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측정을 하는것이 좀 더 정확하고 골전도를 통해서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을 마시고 측정하면 좀 더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크게 차이는 나지 않지만 그래도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설명드린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인바디 보는 법

모든 측정이 끝나면 결과 용지가 나와요. 지금부터는 결과 용지에 대해 분석을 해드리며 무엇을 중요하게 봐야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인바디-결과
인바디 결과용지 ( 왼쪽 - 여자 / 오른쪽 - 남자 )

왼쪽에는 여자의 인바디 결과 용지이며 오른쪽은 남자의 인바디 결과 용지예요. 막상 이렇게 보면 뭐를 봐야되어 어떻게 봐야되는지 모르시겠죠? 그래서 지금부터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인바디-분석
인바디 그래프

우선 저는 계속 측정을 해 온 사람이라면 인바디 용지의 가장 밑에 그래프를 먼저 확인을 해요. 그래프를 보면 몸무게와 밑에 근육량 그 밑에 체지방률이 나와요. 가장 쉽게 보는 방법은 우선 근육량과 체지방률의 그래프의 거리가 멀어야 좋다고 봐요. 체중이 올라가던 내려가던 근육량과 체지방률의 그래프의 거리가 멀어져야 됩니다. 위위의 사진을 보시면 여자 인바디 결과지의 그래프를 보면 두번째 칸에 벌어지는게 보이시죠? 좋은 모습의 결과로 봅니다.

 

인바디-보는법
인바디 결과 분석 ( 근육량, 체지방률)

그래프를 다 봤으면 다음으로는 골격근 지방분석의 칸을 봐요. 이것 또한 제일 쉽게 보는 방법은 체중과 근육량 그리고 체지방량의 그래프 끝을 점으로 찍어서 이었을 때 C모양으로 나오기 보다는 D모양으로 나오는 것이 좋아요. 그렇게 분석을 하시면 되고 그 밑에칸에 비만분석을 보시면 체지방률이 있어요. 저는 남자는 보통 13~18%를 정상 범위로 보고 여자는 21~28%를 정상범위에 두고 봐요. 그리고BMI는 키랑 몸무게만 가지고 계산한 값이여서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봐서 BMI는 잘 보지 않아요.

 

여자-인바디-보는법
인바디 결과 확인 ( 여자 인바디 )

근육량은 여자는 최소 18kg이 있어야 하고 남자는 27kg이 있어야 된다고 봐요. 최소 수치에 근접해 있지 않게 모두 운동을 열심히 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인바디 결과 용지를 보면서 확인하는 것은 오른쪽 결과 확인에 기초대사량이예요. 기초대사량은 근육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근력 운동을 많이 해주시면서 근육량을 올려야 기초대사량도 올라가고 그러면 앞으로 맛있는 음식들 내가 먹고싶은 음식들 많이 먹어도 쉽게 살이 찌지 않으니 모두 저 기초대사량도 올리려고 열심히 운동하시길 바랍니다.

 

인바디-보는-방법
인바디

마지막으로 여자분들은 보통 인바디 보면 저기 오른쪽 위에 점수를 확인하시는데 점수도 물론 좋지만 점수에 너무 연연해 하지 마시고 근육량을 올리고 체지방을 낮추려고 하는 인바디를 만들려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맨 위에 체성분 분석을 통해 체수분이나 무기질 같은 성분들은 표준 안에만 맞춰놓고 열심히 운동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이렇게 인바디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으며 결과 용지를 봤을 때 꼭 확인해야 할 것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셔도 됩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모두 좋은하루 보내시고 모두 코로나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