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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걸을 때 무릎 통증( knee pain ) 원인과 해결방법

by adorewoogie 2021.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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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방 무릎통증의 원인을 무릎 자체의 문제를 보지말고 고관절과 발목관절을 보자.

 

 

안녕하세요 ^^

 

이번주 내내 비가 정말 많이 오는 것 같아요.

 

주말인 오늘도 비가 참 많이 오네요.

 

다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가을 바람이 솔솔 불며 낮잠도 자고 잘 쉬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오늘은 평소에 무릎에 통증이 있고 불편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막상 병원에 가보면 임상적으로는 이상이 없는 경우가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럴때는 생활 패턴이나 근육적인 영향과 움직임 동작의 기능부전으로 인해 통증을 가질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상 생활을 하면서 무릎 통증을 가지게 되는 경우와 원인과 어떠한 근육을 강화해야 하는지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방 무릎통증이 있으면 고관절 안정성과의 관련성을 보자.

 

우리는 무릎 통증으로 병원을 가게 되면 연골이나 골격적으로 임상적 검사시 아무런 이상이 없거나

 

증상이 있으면 슬개골 연골연화증, 슬개골 건증, 그리고 슬개대퇴동통증후근 등의 다양한 유형의 무릎 전방통증을

 

설명하는데 사용을 한다.

 

그래서 보통 치료를 하면 통증 부위인 무릎관절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무릎을 치료하는 것은

 

이보다 더 큰 범위의 문제로 봐야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무릎은 고괄절이나 바르이 문제에서 기인하는 통증의 저장고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릎 통증을 다스리기 위해 증상 기반의 접근법과 원인 기반의 접근법으로 각 증상

 

기반 접근법의 차이로 원인을 밝혀내려고 하는데 여기서 더 나아가면 어려우니 이렇게 두 가지 정도로

 

무릎 통증을 접근한다고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무릎 통증

 

우선 제가 오늘 여러분들께 강조하고 싶은 첫번째 내용은 무릎 과사용의 문제는 무릎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과

 

좋지 않은 고관절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나 그것이 무릎통증으로 발현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가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밧줄에 비유해드릴 수 있어요.

 

만약에 제가 여러분의 목에 느슨하게 올가미를 감고 앞에서 서서 줄을 잡아당긴다면 여러분은 목 뒤쪽이 아프다고

 

말할 것 입니다. 

 

밧줄을 당기면 목이 아파요

 

제가 밧줄을 잡아당기는 것을 멈추면 여러분은 목통증이 없어지겠죠?

 

즉, 여러분의 목에는 잘못된 점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목은 단순히 잡아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끝 지점이었을 뿐이라는 것 입니다.

 

밧줄 당기는 예

 

 이 비유를 다시 무릎 관절에 가져오면

 

고관절과 연결되는 "장경인대"를 잡아당기는 둔근 (엉덩이 근육 ) 의 작용과 비슷한데 이러한 작용으로

 

무릎 통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장경인대

 

장경인대는 둔근으로부터 슬개인대까지 힘을 전달합니다.

 

슬개인대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밧줄을 잡아당겨서 목 뒤에 생기는 통증과 비슷합니다.

 

 

 

 

 

 또 다른 전방 무릎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발목 가동성의 손실이다.

 

신발, 테이프, 브레이스로 발목을 안정화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은 보통

 

걷거나 운동을 할 때 좀 더 안정적으로 잡아주며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발목 테이핑

 

근데 발목을 과도하게 안정화시키려는 것이 경비골인대결합손상 ( high ankle sprain ) 이라는 현상과

 

슬개인대의 문제를 빈번하게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스포츠로 관점을 잠시 돌려보면

 

농구선수들과 같이 점프를 많이 하거나 역동적인 동작들을 많이 하는 종목에서 발목염좌는 드물게 나타나지만

 

슬개대퇴통증은 위험 수준에 이른다고 합니다.

 

즉, 과도한 발목 안정성의 부산물일지도 모릅니다.

 

축구

 

근데 흥미롭게도 축구에서는 발목 또는 슬개 대퇴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

 

축구선수들은 잔디 위에서 발목이 얕고 가벼운 신발을 신기 때문에

 

이렇게 인위적인 발목 안정화를 줄인다면 발목과 무릎을 보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전방 무릎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지난 10년 동안 전방 무릎 통증은 내측광근 발달 부족과 잘못된 슬개골 활주 그리고 여러가지 

 

다른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되었었다.

 

그래서 대부분의 치료법은 냉찜질, 테이핑, 초음파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발현 부위의 통증을 감소기키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졌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 대신 고관절로부터 시작하여 내려가는, 특히 "무릎 굴곡, 내전 그리고 내회전"의 신장성 

 

조절을 목표로 한 강력한 강화 운동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강조 드립니다.

 

발목에 대해 알아가기

 

즉, 반대로 생각해보면 다리를 옆으로 벌리는 외전과 밖으로 돌아가는 외회전 기능이 상당히 약할 수 있으니

 

신장성, 그리고 신경적인 안정화 요소를 위한 점진적인 싱글 레그 플라이오메트릭 훈련과 함께

 

고관절 조절 능력을 강조한 하체 강화 운동을 하는데 통증 완화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무릎 통증에서 고관절과 연관 지어볼 때 꼭 챙겨야 하는 근육이 있습니다.

 

중둔근

 

바로 "중둔근"입니다.

 

전방 무릎 통증은 중둔근의 약화가 거의 80%이상 연관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상에서도 중둔근의 연부조직의 치료가 무릎의 통증을 상당히 감소시켰으며, 도수 근력 검사에서도 중둔근의 근력이

 

약하게 나올 것 이다.

 

약한 고관절 안정근은 무릎 조절 능력의 부족과 함께 내전, 내회전 동작을 동반한

 

고관절 국곡의 원인이 되요.

 

이러한 조절 문제는 슬개대퇴관절 또는 슬개건에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오늘 내용이 약간 어려우실 수 있지만

 

잘 읽어 보시면 앞으로의 무릎 통증에 대해서도 예방을 하실 수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럼 오늘은 전방 무릎통증에 대한 설명과 해결에 대한 내용을 마치고

 

모두 이번 주말도 마무리 잘하시고 내일도 화이팅입니다!!!

 

모두 코로나 조심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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